변일석 2018.08.13 21:45 조회 수 : 18
예전 어릴 때 양치하는 것이 싫어서 안 하다가 충치에 걸려 치과에서의 치료를 받았던 적이 있는데요. 어릴 때 이렇게 충치로 고생했던 기억이 있다 보니 치아의 건강에 관해 많이 신경 쓰게 되더군요. 치아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밥이나 음식 등을 먹은 후 양치하는 것인데 주의하지 않는다면 양치를 하고도 치아가 손상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만 한다는 사실!!
게다가 사람의 치아는 한 번 손상이 된다면 자연적으로 회복되지 않으므로 치아의 손상이 지속되면 치아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기 때문에 치과에서의 치아 치료가 강제될 것입니다. 게다가 이런 치과에서의 치아 치료는 국민건강보험을 통한 나라에서의 의료비 지원을 받는 데 지장이 있는 비급여 항목인 만큼 자신의 치아가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대비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양치의 경우 밥이나 음식 등을 먹은 후 3분 이내로 해야 한다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탄산음료의 경우 음료 내의 산으로 인해 섭취 후 바로 양치를 하는 경우 치아가 부식될 수도 있으니 구강 내에 산성분이 사라지도록 30분이 지나고 구강 내를 입으로 헹군 다음 양치를 하는 것이 좋답니다. 그리고 치약이 골고루 치아에게 닿도록 전체적으로 양치하시는 것이 바람직하고 치아를 너무 세게 양칠하는 경우에도 치아 표면이 손상될 수도 있다고 하니 양치 시 주의하세요. 양치는 치아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지만 중요한 방법이니 치아의 건강을 위해 올바른 양치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유용할 것 같아요.